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조지 버클리에 대해서

척척척박사티케 2023. 7. 12. 13:55

버클리의 일생

버클리 주교로도 알려진 조지 버클리는 아일랜드의 철학자이자 성공회 주교였습니다. 그는 1685년 3월 12일 아일랜드 킬케니 카운티에서 태어나 1753년 1월 14일 영국 옥스퍼드에서 사망했습니다.

 

버클리는 프로테스탄트 가정에서 태어나 탄탄한 교육을 받았습니다. 그는 더블린의 트리니티 칼리지에서 철학, 수학, 고전을 포함한 다양한 과목을 공부했습니다. 그는 뛰어난 지적 능력을 보여주었고 학생 시절에 대학에서 그리스어 강사로 임명되었습니다.

 

버클리는 주관적 이상주의 또는 "버클리식 이상주의"라고도 알려진 비물질주의 철학 이론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물질적 실체의 존재를 거부하고 현실은 오로지 관념과 지각으로만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버클리에 따르면 객체는 마음에 의해 인식되는 한에서만 존재합니다. 그는 "존재하는 것은 지각되는 것이다" 또는 "esse est percipi"라고 유명하게 말했습니다.

 

1709년 버클리는 그의 첫 번째 주요 작품인 "시각의 새로운 이론을 향한 에세이"를 발표했는데, 여기서 그는 지각의 본질을 조사하고 시각적 경험은 감각 데이터의 수용이 아니라 시각적 단서의 해석에 기반한다고 주장했습니다. . 이 작품은 그의 철학적 탐구의 시작을 알렸다.

 

1710년에 버클리는 그의 가장 중요한 저작인 "인간 지식의 원리에 관한 논문"을 출판했습니다. 이 작업에서 그는 물질적 실체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에 도전하고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우리 자신의 생각과 인식뿐이라고 주장하면서 비물질주의 철학을 발전시켰습니다. 버클리는 외부 세계는 신의 마음에 있는 아이디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우리가 관찰하는 규칙성과 질서는 세계에 대한 신의 지속적인 인식과 유지의 결과라고 주장했습니다.

 

버클리의 철학은 인식론, 형이상학, ​​심리철학 등 다양한 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물질적 실체에 대한 그의 거부와 지각과 사상에 대한 강조는 전통적인 철학적 입장에 도전했고 데이비드 흄과 임마누엘 칸트와 같은 후기 철학자들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의 철학적 추구 외에도 버클리는 종교적 소명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는 성공회 성직자가 되었고 1734년에 아일랜드의 클로인 주교로 임명되었습니다. 평생 동안 그는 종교적 의무에 전념했으며 자신의 철학적 사상과 종교적 신념을 조화시키려고 노력했습니다.

 

버클리의 철학적 공헌과 저술은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그는 초기 현대 철학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 중 한 명으로 간주됩니다. 그의 사상은 특히 형이상학, ​​지각철학, 정신철학 분야에서 계속 연구되고 논의되고 있다. 실재의 주관적 본질과 세계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형성하는 인식의 역할에 대한 버클리의 강조는 현대 철학적 논의와 관련이 있습니다.

버클리의 철학

버클리 주교로도 알려진 조지 버클리는 주관적 관념론으로도 알려진 비물질주의 철학을 중심으로 한 영향력 있는 철학자였습니다. 다음은 버클리 철학의 몇 가지 주요 측면입니다.

 

비물질주의: 버클리는 물질적 물질을 포함한 물리적 세계가 지각과 독립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는 실재는 오로지 관념으로만 구성되어 있고 대상은 마음에 의해 인식되는 한에서만 존재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버클리에 따르면 존재한다는 것은 지각되는 것이다. 그는 우리의 인식의 기저에 있는 물질적 실체라는 개념을 거부하고 대신 세상은 신의 마음 안에 있는 유한한 마음에 의해 인식되는 아이디어의 집합체라고 제안했습니다.


지각적 이상주의: 버클리는 세상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형성하는 데 있어서 지각의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우리의 감각 경험이 아이디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아이디어가 지식의 유일한 대상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버클리는 우리의 경험이 신의 마음에 있는 아이디어와 상호 작용한 결과라고 제안하면서 마음과 독립적인 외부 세계의 개념에 도전했습니다.


신의 역할: 버클리는 신이 자신의 철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가정했습니다. 그는 우리가 지각하는 아이디어가 개인의 마음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에 의해 지속적이고 능동적으로 생성된다고 믿었습니다. 버클리에 따르면 신의 마음은 모든 아이디어의 근원이자 현실의 기초입니다. 하나님은 세상을 지속적으로 인식하고 유지하심으로써 우리 경험의 규칙성과 질서를 보장하십니다.


유물론에 대한 공격: 버클리의 철학은 그 시대의 지배적인 유물론적 견해에 대한 직접적인 반응이었습니다. 그는 현실이 고유한 속성을 가진 물질적 실체로 구성되어 있다는 개념에 도전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대신 그는 모든 것이 궁극적으로 아이디어로 구성되며 물질적 실체의 개념은 불필요하고 증거에 의해 뒷받침되지 않는다고 주장했습니다.


종교적, 도덕적 함의: 버클리의 철학은 종교적, 도덕적 함의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자신의 비물질론적 견해가 종교적 가르침과 일치하고 종교적 신앙의 토대를 제공한다고 믿었습니다. 버클리는 자신의 철학을 신의 존재와 실재의 영적 본성을 강조함으로써 무신론과 회의론에 대항하는 수단으로 보았다. 나아가 도덕적 가치와 윤리적 행동을 장려하는 하나님의 자비로운 본성으로 인해 우리의 세계관은 질서 있고 규칙적이라고 주장했다.

 

버클리의 철학은 상당한 논쟁을 불러일으켰고 후속 철학자들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의 아이디어는 물질적 실체, 인식, 현실의 본질에 대한 전통적인 개념에 도전했습니다. 그의 비물질주의는 비판의 대상이 되었지만, 지각 철학과 형이상학에 대한 버클리의 공헌은 지식의 본질, 심신 문제, 지각과 현실 사이의 관계에 대한 토론을 형성하면서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